현재, 미국 주식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관세 경쟁이 협의될 조짐을 보이지 않으면서 다시한번 지속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미래를 정확히 알 순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냉철히 분류하고 분석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방향성은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현재 상호 관세 정책의 진척 현황과 정치 및 경제 거물들의 발언, 그리고 기술적 관점에서의 상황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아직 많이 혼란스러운 장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스닥 종합지수 추세
나스닥 종합지수 차트 추세입니다. 50일선이 120일선과 200일선을 연달아 뚫고 내려오며 Dead Cross를 형성해주었습니다. 또한, 현재 14,784 포인트에서 1차 바닥을 형성해주었고, 약 4.37%의 지지 매물대를 형성해주었습니다. 현재까지 이렇다할 호재가 없긴 하지만, 지금의 하락세가 잠시 멈추고 반등해준다면 쌍바닥으로서의 반등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희망적인 부분은 아직 RSI가 30 아래인 과매도권에 들어가있지 않다는 점이며, 이는 트럼프 정부의 향후 행보에 따라 쌍바닥이 될지 과매도를 통한 더 깊은 2차 바닥을 형성하게될지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VIX
VIX 지수는 전고점 60에서 많이 내려온 33 수준이지만, 20일선에서 지지를 보여주며 다시 반등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VIX가 30 위라는 점은 아직 시장에 공포가 가시지 않았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채 금리
미국 국채 금리는 10년채 기준으로 4.36% 수준입니다. 이는 상호 관세 유예를 발표했던 지난 4.8% 수준 대비 낮아진 수준이지만, 트럼프 정부 임기 초와 대비하여 대동소이한 수준으로 나아졌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미국 국채 10년 금리는 미국 국민들의 기본적인 대출 금리와 가장 연관성이 깊은 항목이기 때문에 유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 금리 수준에 따라 경기 둔화 또는 침체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금값
약달라화, 국채 매도로 인한 금리 상승으로 안전자산을 찾는 자금이 계속해서 금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금을 크게 매입하는 것도 금값 상승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현재 RSI 수치는 83으로 과매수권에 진입하였으며, 처음으로 $3400을 돌파하여 상방을 모르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재 급격한 상승 모멘텀을 얻은 상황이지만, RSI가 과매수권에 오랫동안 진입해 있는 만큼 매수에 신중을 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금융권 소식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5/0003435557
굴스비 연은 총재 “美 여름부터 침체”…금값 첫 3400달러 돌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폭격에 ‘사재기’ 효과가 사라지는 여름부터 미국 경기가 급격히 둔화할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나왔다. 오스턴굴스비 미국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이하
n.news.naver.com
비둘기파인 굴스비 연은 총재 마저 올 여름부터 급격한 경기침체를 경고하였습니다. 굴스비 연은 총재는 현재 관세 효과로 인해 미국인들의 갑작스러운 재고 비축으로 인위적으로 높은 경제 지표가 나타나고 있지만, 여름이 되면 앞당겨진 수요가 둔화되면서 경제 활동이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관세가 더 인상되기 전에 재고를 대량으로 비축할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보았는데요. 자동차 관련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이 부분 참고 바랍니다.
정치권 소식
트럼프 대통령은 본인의 트루스 소셜을 통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지금 기준 금리를 인하하지 않으면 경제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기준 금리의 선제적 인하를 요구하고 있고, 이는 에너지 비용과 식품 가격도 뚜렷하게 내려갔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거의 없다"는 발언을 하며 지속적으로 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준 금리 인하를 잠시 포기하고 관세 정책에 집중하는 듯 하더니, 국채 금리 반발작용으로 인해 다시금 기준 금리 인하에 크게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론
오늘 포스팅을 요약해보자면, 나스닥 차트를 보았을 때 아직 쌍바닥 신호가 형성되지 않았고 전저점에서의 지지 매물이 4.37%밖에 형성되지 않아 아직 안전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10년채 국채 금리의 상승과 많은 자금을 금으로 유입시켰고, 현재 금은 최초로 $3400을 넘어섰으며, RSI 수치도 83에 도달하여 과매수 구간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금융권에서도 비둘기파로 유명했던 굴스비 연은 총재마저 앞당겨진 수요로 인한 나쁜 경제 지표는 여름부터 시작될 수 있고, 이는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의 발언을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인 SNS에 파월 의장에게 지속적으로 기준 금리 인하에 대한 압박을 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2.4%로 하회했다는 내용을 근거로 삼으며 이같은 발언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굴스비 연은 총재의 발언처럼 이 수치가 정말로 앞당겨진 수요에 의해 왜곡된 수치였다면 다음 CPI 발표 이후부터는 이러한 발언에 대한 명분마저 충분치 않은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캐쉬스트림의 생각
기술적으로나, 금융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좋은 소식은 사실 단 한개도 없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의 불안한 심리가 지속적으로 자극된다면 나스닥 종합지수는 쌍바닥이 아닌 2차 저점을 형성하며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다분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수를 멈춰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상황이 직접적으로 경제 침체로 가는 상황이 아님을 경제 지표로 확인할 수 있었고, 역사상 최초로 정책적 영향으로 인해 시장이 저점을 찍게된 상황입니다. 그 말은, 정책적인 이슈가 해결이 된다면 충분히 단기간에 상승할 수도 있는 여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결론은 오를지 내릴지 아무도 모른다 입니다. 때문에 올라도 괜찮고, 내려도 괜찮은 중립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적절한 현금 비중과 적절한 분할매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캐쉬스트림은 현재 약 20%의 현금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중단기적인 투자 목적으로 TQQQ와 SOXL을 지속적으로 매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투자를 고민중인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의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현명한 투자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글 입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